행복 충전 공간, 여자의 작업실 - 핸드메이드 비누 공예가 천미연씨의 시크릿가든

예쁜 창으로 화사한 햇볕이 쏟아지는 2층 다락방. 여자는 그곳에서 자신이 좋아하는 일을 하며 돈도 버는 꿈을 꿉니다. 나만의 작업실, 나만의 공간은 여자의 로망입니다. 요즘 들어 취미 활동 혹은 창업을 위해 홈패션, 도자기, 퀼트, 인형, 클레이아트 등을 배우는 여자들이 늘어나면서 작은 공방을 내려는 사람들도 많습니다. 집 또는 카페에 자신만의 아늑한 공간을 일터로 꾸미고 그곳에서 쏠쏠한 수입까지 올리는 네 명의 여자를 만났습니다. 하나같이 행복한 표정으로 작업실은 삶의 활력소이자 제2의 도약을 이루게 해준 장소라고 말합니다. 나의 행복이 충전되고 삶이 업그레이드되는 공간, 작업실. 계획부터 유지, 관리까지 꼼꼼히 정리했습니다.
핸드메이드 비누 공예가 천미연씨의 시크릿가든

best-life081.jpg
Motive 리폼, DIY에 관심이 많던 천미연씨가 친환경 핸드메이드 비누에 관심을 가진 것은 가족의 건강을 생각해서였다. “목회자인 남편과 두 아이가 모두 아토피 때문에 고생했어요. 아토피에 대해 공부하던 중 리폼의 달인으로 방송에 출연했다가 함께 출연한 핸드메이드 비누 전문가와 만나면서 도전하게 됐죠.” 직접 제작한 비누를 쓰기 시작하면서 아토피가 호전되자 천씨는 전문적으로 공부를 했다. 비누뿐 아니라 화장품 제작에 대해서도 공부하며 3년 정도를 투자해 자격증을 땄다. 비누 디자인을 배우기 위해 일본에도 한 달 정도 다녀올 만큼 열성적으로 노력했다. “가족을 위해 시작했는데 할수록 재밌더라고요. 직업으로 삼아도 좋겠다 싶어 공방을 냈죠.”

Workroom 천씨의 작업실 시크릿가든은 남편의 교회 건물 한쪽에 있다. 이곳에서 주문 제작과 강의를 진행한다. 벽 페인트칠부터 의자, 진열장 등 인테리어는 모두 그녀가 직접 했다. 콘셉트는 편안하게 수다 떠는 집으로, 작업실은 원목을 이용해 밝은 분위기를 연출했다. “여기에 배우러 오는 분들은 채워지지 않은 뭔가가 있는 분들이에요. 저도 그랬기 때문에 내 집에서 작업하는 것처럼 편안하게 느낄 수 있게 공간을 꾸몄죠.” 작업실 꾸미는 데 들어간 비용은 400만원 정도로 대부분 재료비다.

Management 현재 클레이아트와 친환경 비누 제작을 통해 버는 한 달 평균 수입은 1000만원 정도. “답례품 등의 주문이 많아요. 저만의 몰드를 직접 제작해 작업하기 때문에 솔직히 다른 곳보다 두세 배 이상 비싸긴 한데 퀄리티를 보면 만족하세요.” 내 일이다 보니 관리는 필수다. 블로그 관리는 기본이고 책과 웹 검색을 하며 정보를 찾고 트렌드를 읽는다. “주부들이 많이 찾는 웹사이트에 들어가 요즘 사람들이 관심 두는 것이 무엇인지 늘 체크하죠. 다른 사람들의 작품도 보긴 하는데 주로 색감을 볼 뿐 따라 하지는 않아요. 자칫 카피가 될 수 있잖아요.”
best-life091.jpg
1,2. 작업실 콘셉트는 편안하게 수다 떠는 집. 원목을 이용해 밝은 분위기를 연출했다.
3. 비누를 만드는 몰드는 직접 디자인한다. 감각을 키우기 위해 일본에 연수까지 갈 정도로 노력한 끝에 얻은 결과다. 덕분에 가격이 두세 배 이상 비싸도 퀄리티가 높아 주문량이 많다.
4. 케이크, 캐릭터 인형, 답례품 등 비누로 만든 다양한 종류의 작품들. 천미연씨는 비누, 클레이아트뿐 아니라 DIY 리폼에도 일가견이 있어 진열장, 의자 등 작업실 인테리어를 직접 했다.

★ 나만의 작업실을 갖고 싶은 사람에게 조언한다면
이런 걸 해본 적이 없다거나 손재주가 없어도 괜찮겠느냐고 문의를 많이 하세요. 사실 조금만 관심을 가지고 노력하면 누구나 할 수 있어요. 창의성도 하다보면 늘죠. 제가 바로 그 성공 사례예요. 전 피아노를 전공했는데, 정말 손재주가 없었어요. 모든 것이 노력의 결과물이에요. 남들이 하지 않는 것을 먼저 시도하기 위해 발품 팔아가며 시장조사를 했고, 주부들의 관심사를 알아내기 위해 정보를 많이 찾은 게 도움이 됐답니다.

[사진] 김진수 김민지

에디터:이인철 이영민 류창희 | 월호:2013년 11월호 | 업데이트:2013-11-12

event&research

more

DEBUT

more

MENTORING

more

주부생활 프렌즈 기자단

more
주부생활 트윗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