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이 풍년

가을 송이 값이 내린 지금, 다양한 요리로 송이의 맛과 향을 만끽해볼 기회
0110.jpg
너는 무슨 송이?
특별한 맛과 향만큼이나 값도 비싸 선뜻 손이 가지 않았던 송이를 올가을엔 좀 편안하게 맛볼 수 있게 됐다.
송이가 풍년을 이룬 덕에 자연송이 가격이 많이 내렸기 때문이다.
뿐만 아니라 자연송이를 대신할 개량송이들도 많이 출시돼 더욱 다양한 맛을 즐길 수 있게 됐다.
개량송이의 대표격인 송화버섯은 갓은 표고, 자루는 송이버섯을 닮은, 송이 향이 나는 표고버섯이다.
부드러우면서도 쫄깃한 식감이 인상적이며 비타민D 함유량이 많아 찾는 사람들이 많다.
이슬송이는 갓과 자루 구분이 없는 원형이라 버릴 게 하나도 없는 버섯이다.
저장기간이 길고 보관이 편리한 것도 매력.
10대 항암식품으로 손꼽히는 백송고도 빼놓을 수 없다.
100g에 38kcal로 프라이팬에 기름을 두르지 않은 채로 구워 먹으면 다이어트 식품으로도 그만이다.
표고버섯을 3번 수확할 때 백송고는 1번 수확하기 때문에 표고버섯보다는 가격이 비싼 편. 갈색 양송이버섯인 포토벨로버섯은 익혀 먹으면 고기 같은 맛과 향이 나 유럽에서 특히 사랑받는 버섯이다.
자루는 질기고 딱딱하기 때문에 제거하고 먹는 게 좋다.


029.jpg
송이버섯 솥밥
재료 송이버섯 2개, 찹쌀·맵쌀 각 1컵씩, 들기름 2큰술, 물 2컵, 다시마 1장
{양념장} 들기름·통깨 1큰술씩, 간장 2큰술, 영양부추 한 줌, 홍고추 1개
1 송이버섯은 깨끗이 씻어 손으로 찢고, 찹쌀과 맵쌀은 불린다.
2 달군 솥에 들기름을 두른 후 쌀을 넣어 볶다가 투명해지면 물 2컵, 다시마 1장을 넣고 밥을 짓는다.
3 송이버섯을 넣은 후 뜸을 들인다.
4 송송 썬 영양부추와 잘게 다진 홍고추를 넣은 양념장을 곁들여 낸다.


037.jpg
송이 장조림
재료 송이버섯 4개, 간장·설탕 1/4컵씩, 다시마물 1/2컵
1 송이버섯은 새끼손가락 굵기로 찢는다. 2 분량의 양념장을 끓인 후 송이버섯에 붓는다.


버섯 발사믹간장조림
재료 포토벨라버섯·큰 송이 2개씩, 간장 1큰술, 발사믹식초·올리브오일 2큰술씩, 마늘 4쪽
1 버섯은 1cm 폭으로 도톰하게 썰고, 마늘은 편 썬다.
2 올리브오일을 두른 프라이팬에 버섯과 마늘을 넣고 볶는다.
3 겉면이 노릇해지면 발사믹식초, 간장을 넣고 졸여준다.


045.jpg
버섯 삼계죽
재료 닭가슴살 500g 표고버섯 4개, 참송이버섯 2개, 찹쌀 1/2컵, 물 5컵, 인삼 1개, 대파뿌리 1개, 마늘 8쪽, 들기름 4큰술, 소금 약간
1 닭가슴살은 물 5컵에 대파와 마늘을 넣고 푹 삶은 후 육수는 면보에 거르고, 고기는 굵게 찢는다.
2 분량의 버섯은 납작하게 썬다.
3 달군 프라이팬에 들기름을 두른 후 불린 찹쌀과 버섯을 넣어 볶다가 찹쌀이 투명해지면 ①의 육수를 넣고 끓인다.
4 밥알이 부드럽게 퍼지면 인삼과 닭을 넣고 한소끔 더 끓인 후 소금으로 간한다.


송이버섯 구이와 들기름소스
재료 송이버섯 8개, 들기름 2큰술, 매실청 1/2큰술, 꽃소금 1/4작은술
1 송이버섯은 깨끗이 씻어 4등분한다.
2 들기름과 매실청을 골고루 섞은 후 송이버섯을 넣고 가볍게 버무린다.
3 달군 프라이팬에 준비한 송이버섯을 올려 구운 후 꽃소금에 찍어 먹는다.


055.jpg
양송이버섯과 사과, 그린빈스 샐러드
재료 사과 1개, 그린빈스 20개, 양송이버섯·갈색 양송이버섯 4개씩, 마요네즈·연유·파마산치즈가루 2큰술씩, 소금·굵은 후춧가루, 올리브오일 약간씩
1 사과는 웨지로 썬다. 양송이버섯은 슬라이서로 밀어준다.
2 그린빈스는 꼭지를 제거한 후 올리브오일을를 두른 프라이팬에 볶아준다.
3 마요네즈, 연유, 파마산 치즈가루를 잘 섞어 드레싱을 만들어 뿌린다.


모둠버섯 레몬치즈파스타
재료 표고버섯·포토벨라버섯·양송이버섯 4개씩, 참송이버섯 2개, 올리브오일 1/2컵, 레몬 1개, 파마산치즈 100g, 그린빈스 20개, 딸리아 뗄레(파스타면) 320g, 소금·굵은 후춧가루 약간씩
1 모든 버섯은 기둥을 떼고 0.5cm 폭으로 슬라이스한다.
2 면이 넓적한 딸리아 뗄레는 소금을 넣은 끓는 물에 넣어 삶은 후 체에 건져두고 면수 1컵은 남겨둔다.
3 달군 프라이팬에 올리브오일을 두르고 버섯을 모두 넣어 겉면이 노릇해지도록 볶는다.
4 그린빈스를 넣고 계속 볶다가 소금, 후춧가루로 간한다.
5 ④에 ②의 면과 면수를 넣고 치즈를 갈아 넣은 후 레몬을 웨지로 잘라 즙을 내 골고루 섞은 후 소금, 굵은 후춧가루를 뿌려 간한다.

에디터:류창희 | 월호:2016년 11월호 | 업데이트:2016-11-08

event&research

more

DEBUT

more

MENTORING

more

주부생활 프렌즈 기자단

more
주부생활 트윗터